본문 바로가기

이슈

[초전도체] 상온 초전도체 개발 소식, 자동차 산업에 일대 혁신 전망

반응형

 

 

 상온 초전도체 개발 소식, 과학계 뜨겁다


국내 연구진이 상온·상압에서 전기를 손실 없이 보낼 수 있는 '초전도체'를 개발했다는 소식이 전해져 과학계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아직 학계 검증 등 남은 절차들이 있지만, 상온 초전도체가 실존한다면 자동차 산업에서 전기차 효율성이 극대화되는 등 일대 혁신이 예상된다.

 

 


 초전도 현상과 이의 활용 가능성


초전도 현상은 전류가 저항 없이 흐르는 상태를 말한다. 이를 활용하면 에너지 활용에서 혁명이 일어날 수 있으나, 지금까지는 초저온·고압 상태에서만 초전도 현상이 나타났다. 상온·상압 상태에서 사용 가능한 초전도체가 발견되면, 전기차의 효율성이 크게 개선될 것이다.

 

 


 전기차 산업과 초전도체

반응형


만약 상온 초전도체가 실제로 개발된다면, 전기차 산업은 혁명에 가까운 변화를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모터의 효율성이 극대화되고, 배터리 무게 부담도 줄어들며 전기차 주행거리도 대폭 개선될 수 있다.

 

 


 도심항공교통(UAM)에서의 활용도

초전도체 기술은 도심항공교통(UAM) 분야에서도 활용도가 높다. 프로펠러의 효율이 좋아지며 무게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배터리로 인해 비행 건이 가능해진다.

 

 


 현실 가능성과 검증 필요성

그러나 아직 완성차 업계에서는 현실 가능성에 물음표를 보이고 있다. 국내 연구진이 발표한 논문이 제대로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전세계 과학자들은 사용된 데이터가 허술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한편, 각국의 연구진들은 국내 연구진이 제공한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재현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