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3.08.01 오늘의 경제뉴스 | 추천주식(현대자동차, LG전자, 동양정공)

반응형

 

 

 

무역수지 2개월 연속 흑자…수입액 25% 감소 영향

[앵커] 지난달 무역수지가 16억 달러 흑자를 기록해, 6월에 이어 두 달 연속 흑자를 이어갔습니다. 다만, ...

news.kbs.co.kr

 

지난달 우리 수출액은 503억 달러입니다.

600억 달러가 넘었던 1년전 같은달보다 16.5% 감소했습니다.

업황 부진과 단가 하락으로 반도체 수출액은 34% 감소했고, 유가 하락의 영향으로 석유제품과 석유화학 제품도 각각 42%와 25% 줄었습니다.

다만, 자동차와 일반기계, 가전 등의 품목은 수출액이 증가했습니다.

지역별로는 6대 주요 수출지역의 수출액이 모두 줄었는데, 특히 중국과 아세안으로 향하는 수출이 20% 넘게 감소했습니다.

[김완기/산업부 무역투자실장 : "중국, 베트남의 수출 부진이, 중간재 수입 수요 감소로 이어지면서 우리 수출이 감소하였습니다. 다만, 대중국 무역수지는 올해 3월을 기점으로 해서 개선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지난달 수입액은 487억 달러로 전년 같은달보다 25% 넘게 줄었습니다.

유가 하락 등에 따라, 주요 에너지 수입액이 절반 가까이 준 영향이 큽니다.

원유 수입액은 이번에 46% 줄었고 가스는 51%, 석탄도 46% 감소했습니다.

이렇게 수출보다 수입이 더 많이 줄어, 무역수지는 16억 3천만 달러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무역 수지는 지난해 3월부터 15개월 연속 적자를 이어오다, 6월 들어 흑자로 전환한 뒤 두 달 연속 흑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자동차 등 주력 품목의 수출 호조 등으로 무역수지 흑자 기조 유지가 가시화 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반도체 수출 부진 장기화와 함께, 대중국 수출이 좀처럼 살아나지 않고 있어 이런 기조가 얼마만큼 유지될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추천 테마주/관련주 

1. 자동차 관련주 (예: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2. 가전 관련주 (예: LG전자, 삼성전자)

3. 일반기계 관련주 (예: 동양정공, 두산중공업)

반응형

 

추천 이유 

1. 이번 기사에 따르면, 반도체와 석유제품 수출액은 감소하였지만, 자동차, 가전, 일반기계 등의 품목은 수출액이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해당 산업 분야에서는 어느 정도 성장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2. 또한, 중국과 아세안 등 주요 수출지역으로의 수출도 감소했지만, 주력 품목인 자동차 등의 수출 호조가 이어져 무역수지가 고무적인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러한 분야의 주식을 통한 투자가 효율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경제 지식, 용어 정리

1. 무역수지

: 수출액에서 수입액을 뺀 금액으로, 어떤 나라가 내외국과 무역을 할 때 얻는 순이익을 나타낸 것.

 

2. 중간재

: 최종 대상이 아닌 다른 생산이나 가공과정에 사용되는 상품을 의미.

 

 


 

기사 간단히 요약

 우리나라의 지난달 수출액은 503억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16.5% 감소한 반면, 자동차, 가전, 일반기계 등은 수출액이 증가하였습니다. 그리고 중국과 아세안으로의 수출은 20% 넘게 감소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주력 품목인 자동차 등의 수출이 증가하면서 무역수지는 흑자를 기록하였습니다.

 

 

 

 

반응형